매일 읽기 44 기타 2020. 3. 14. 16:39

고대 신비 학교에서는 각각의 과목 안에도 네 요소가 존재했다. 이는 괴테가 식물학에서 발달시켰던 방식, 수학과 기하학(예를 들어 나선형), 천문학, 음악을 즉, 잎의 변형에서 식물 전체를 관찰하는 방식과 다르지 않다. 예를 들어 산술에는 등차수열, 등비수열, 조화수열(원래는 '천문수열'이다.), 음악수열이 있다. 이를 계산에 적용한 것이 합, 대수식, 실생활 응용문제이며, 발도르프학교에서는 16세 때 배운다.
고대 신비 학교에서는 수학과 기하학(예를 들어 나선형), 천문학, 음악을 동등하게 취급했다. 네가지 특질이 어우러지면서 초신자의 내면에서는 유연한 직관적 사고능력이 자라난다. 이는 이어지는 수련 기간 동안 수학만으로는 도달할 수 없는 지고한 정신세계를 통찰하고 경험하기 위해 꼭 필요한 능력이었다.
<발도르프학교의 수학>p34